Q. Cloud란 무엇인가요?
클라우드를 검색해 보면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을 리소스를 제공하고,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 주변에서는 클라우드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을까요? 보통 클라우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기업들은 AWS나 Microsoft와 같은 대기업의 컴퓨터 리소스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Q. 다른 곳의 컴퓨터를 빌려서 제공해 주는 것은 알겠는데 그게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AWS에 가서 빌려주세요! 하고 바로 서비스를 시작하면 되는 건가요?
AWS를 활용하여 Cloud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마치 자영업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우선, 내가 들어가고자 하는 건물을 고민합니다. 건물은 여러 개가 있을 것이고 주어진 상황 그리고 건물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여 어떤 건물을 들어갈지 고민합니다.
건물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우선 AWS의 건물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자, 이제 건물에 어느 정도의 공간을 사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넓은 평수를 사용하면 임대료가 올라가고 좁은 평수를 사용하면 임대료가 줄어들겠죠?
자! 이제 어느 정도의 공간을 빌릴지 결정했습니다. 이다음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아서 공간의 건물을 하나부터 다 꾸밀 것인가? 아니면 인테리어 업체에게 부탁해 원하는 인테리어 형태를 선택하고 인테리어를 부탁할 것인가? 아니면 아예 프랜차이즈 업체를 들여 인테리어부터 판매 방법까지 모두 부탁할 것인가?
선택 후 가게를 열고 손님들을 받겠죠? 똑같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분위기는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옵션? 옵션이 클라우드에는 어떤 형태로 있는 것일까요?
Cloud에서 제공해 주는 서비스 유형은 크게 IaaS, PaaS, SaaS 3가지가 있습니다.
- IaaS(Infrastructure as a Servcie): 물리적 자원 가상화
- PaaS(Platform as a Service): 플랫폼 가상화
- SaaS(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가상화
IaaS는 고객에서 물질적 자산을 UI 형태의 대시보드나 API형태로 제공해 줍니다. IaaS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서버와 스토리지에 접근할 수 있긴 하지만 클라우드에 있는 가상 데이터 센서를 통해서 리소스를 전달받는 형태입니다. 그렇다 보니 서브 사양 변경과 같은 물리적 자산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방식에 비해 훨씬 빠르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건물 임대 후 내가 인테리어를 바꿨기 때문에 건물 내부의 전자 제품의 변경이 필요하면 내 마음대로 빠르게 바꿀 수 있습니다.)
PaaS는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해 줍니다. 플랫폼이 제공해주다 보니 PaaS를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제공해주기 때문이죠.
(인테리어까지 완료되었기 때문에 팔고자 하는 음식만 잘 개발해서 팔면 됩니다.)
IaaS는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제공해줍니다. 소프트웨어 자체를 제공해주다 보니 SaaS를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데이터, 미들웨어, 서버를 비롯하여 모든 기술적인 문제를 생각하지 않고 물건을 팔기만 하면 됩니다.
(프랜차이즈점을 입주시켜서 영업하고 있기 때문에 가전의 고민이나 메뉴의 연구를 할 필요 없이 팔기만 하면 됩니다.)
Q. IaaS, PaaS, SaaS에 대해서는 알았습니다. 이 3개가 함께 있는 이유는 각 장단점이 존재해서라고 생각되는 데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나요?
IaaS의 경우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보다 비용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전자레인지 같은 것도 그냥 필요하면 사 와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구조를 잘 알아 관리하기도 용이합니다.)
PaaS의 경우 개발 및 배포 프로세스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개발, 테스트 및 배포 단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특정 플랫폼 서비스에 종속될 수도 있다는 단점은 가지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가 다 설치해 주기 때문에 메뉴 개발이나 포장 방법에 대해서 빠르게 고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만, 인테리어 업체가 설치해 준 형태에서 벗어나긴 힘드므로 주어진 인테리어 환경에서만 작업해야 합니다.)
SaaS의 경우 바로 사용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동시에 단점은 커스터 마이징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이죠.
(프랜차이즈 업체를 사용한 경우입니다. 빠른 시간 내에 음식을 팔 수 있습니다. 다만, 음식의 메뉴나 소스 등을 내가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는 없죠.)
Q. 퍼블릭? 프라이빗? 클라우드 이건 뭔가요?
Public Cloud는 공용 클라우드를 의미합니다. 공용 말 그대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Cloud 시스템이죠. 누구나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다 보니 보안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다루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데 헬스장을 이용하는 고객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전체 헬스존과 같은 개념입니다.)
Private Cloud는 사설 클라우드를 의미합니다. 아무나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특정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Cloud 시스템입니다. 민감한 정보를 별도로 관리하기에 적합한 클라우드입니다.
(모두가 사용가능한 헬스장에서도 추가 이용을 원한 특정 인원만 사용가능한 G.X. Zone과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멀티 클라우드는 무엇이 다른가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공용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장점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Cloud 시스템을 말합니다.
멀티 클라우드의 경우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Cloud 시스템을 말합니다.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참고: https://www.whatap.io/ko/blog/9/
'소년의 IT 쉽게 이해하기 > 기획 쉽게 이해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DI 쉽게 이해하기 (0) | 2023.03.09 |
---|---|
OSI 7계층이란? (0) | 2023.02.17 |
Network 쉽게 이해하기 (0) | 2023.02.07 |
SW Test 쉽게 이야기하기 (0) | 2022.02.23 |
빌드, 패키징, 릴리즈노트 쉽게 이야기하기 (0) | 2022.0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