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년의 IT 동향 파악/IT 동향은 어떨까?

Axure와 Figma의 비교

by Circlezoo 2022. 1. 3.

 현업에서 Axure 9라는 Tool을 사용하고 있는 와중에 [2021년 가장 기대되는 도구 설문조사]에서 6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Figma라는 툴에 관심이 생겨 인프런에서 강의를 들으며 사용해보았다.

(비교 기준이 Axure 9 기준이라 Axure 10이 출시된 지금은 어떨지 잘 모르겠다.)

 

 사용한 느낌은 디자인 측면, 사용성, 화면의 제작 방법 측면에서 Figma가 훨씬 쓰기 편안했고 협업적인 측면에서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Axure의 경우 확실히 Figma보다는 Interaction의 다양성 즉, 프로토타입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더 강점이 있으나 그 외에 부분은 Figma가 훨씬 좋구나 느껴졌다. 이건 물론 사람마다 다른 점이니 내가 정답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Axure보다 Figma가 더 좋다고 생각되는 점이 어떤 점인가?

 

설명: Figma Icon

 

1.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며 인터넷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이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그 파일을 서로 전달하는 것은 옛말이다. 파일을 주고받는다는 것은 한 파일에 동시 작업이 힘들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물론 Axure에서도 이 협업의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Team File이라는 기능을 제공해주기는 한다. 하지만 Check in, Check out, Send, Get 등 다양한 기능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그리고 한 사람당 한 Page에서만 작업이 가능하다.

 피그마는 한 파일 안에서의 작업을 넘어서서 한 페이지에서 공동 작업이 가능하다.

 

2. 색상 팔레트를 만들어 놓고 그 팔레트에서 색상을 그대로 쓰면 된다는 점 (스타일 저장 기능)

 

 자주 사용하는 색상을 지정하고 Grouping 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Axure 대비 훨씬 좋았다. Axure도 자주 사용하는 색상을 설정할 수는 있지만 나열되어있는 것과 정리되어 있는 것은 사용하는 데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인다.

Axure도 Master라는 기능이 있어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별도로 만들어 둘 수는 있지만 Master를 사용할 때 색상이 붉은색을 덮여있어 화면을 구성할 때 거슬리는 부분은 아쉽다고 생각된다.

 

3. Auto Layout과 Frame 기능

 

 Axure에서 정렬 기능을 사용할 때 간격을 균일하게 정렬은 할 수 있지만 그 간격까지 조절할 수는 없다. 하지만 Figma에서는 Auto Layout 기능을 통해서 사이 간격을 동일하게 수치화해서 적용이 가능할뿐더러 복사하면 간격이 유지된 채로 복사가 된다. 뿐만 아니라 Frame 단위로 구분되기 때문에 Export 할 때 Fram단위로 보내줄 수 있어 훨씬 편하다.

아이콘을 만들 때도 격자와 Grid를 Fram단위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수치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 Axure의 Ruler를 꺼내서 홀드 시킨 다음 작업하는 것보다는 더 편하다.

 

4. Plugins 기능

 

 Axure는 아직 Plugins 기능이 약한 편이다. Sketch파일을 불러오거나 Adobe, Figma 등의 파일을 불러올 수는 있으나 아이콘과 프로필 혹은 이미지를 Plugins를 통해서 자유롭게 불러오기는 힘든 면이 있다. 반면 Figma는 Iconify와 Avatars, Unsplash 등과 Plugins이 되어 쉽게 예시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으며, Slack과 Notion과도 연동이 되어 변화된 내용을 쉽게 서로 업데이트해줄 수 있다.

 

[요약]

1.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며 인터넷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다는 점

2. 색상 팔레트를 만들어 놓고 그 팔레트에서 색상을 그대로 쓰면 된다는 점 (스타일 저장 기능)

3. Auto Layout과 Frame 기능 

4. Plugins 기능

 

Figma보다 Axure가 좋다고 생각되는 점은 어떤 점인가?

 

출처: Axure Icon on Logowik

1. Prototype의 강점

 

 Prototype을 만드는 데 있어서는 Axure가 Figma 대비 훨씬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더 역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Figma는 화면의 이동에 기능의 초점이 맞춰 있다면 Axure에서는 Text typing, 연산 등 실제 개발에 가깝게 작업이 가능하다.

만약, 보고자료를 만드는 데 있어서 상급자가 Prototype에 초점을 두고 본다면 Axure로 작업해서 가져가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2. Connect 기능

 

 화면 구조도나 전체적인 구조를 만드는 데 있어 Axure는 Connect기능이 있어 화면 단위로 연결하는 데 Figma보다 편리하다. 아직 Figam jam을 사용해보지 않아 비교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Figma보다는 Axure가 화면 구조도를 만드는 데는 훨씬 편리하다.

 

3. Dynamic Panel 기능

 

 사실 이 기능은 장점이자 단점이다. 한 영역에 여러 개의 State를 쌓아 작업할 수 있다. 각 State마다의 별도의 기능이 있고 State 변경을 통해서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더욱 역동적인 Prototype 제작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단점이 되는 데 한 영역에 여러 Image를 쌓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지는 몰라도 복사가 힘들다. 한 파일 내에서 복사는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다른 파일로 복사하여 붙여 넣기는 힘들다.

 

[요약]

1. Prototype의 강점

2. Connect 기능

3. Dynamic Panel 기능 

 

 

 

반응형

댓글